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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26.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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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네가 너무 제멋대로 생각한 거야."라든가, "부모님에게는 네가 모르는 고충이 있단 다."라고 판에 박힌 말을 하면서 입을 막아 버린다. 그러나 그런 판에 박힌 반박은 그들에게 아무런 도 움도 되지 않는 다. 아니, 오히려 그들과 교사와의 관계를 소원하게 만들뿐이다. 그래서 결국 학생들은 '이 선생님도 우리 부모와 마찬가지야. 어른들이란 다 그렇지 뭐. 우리들의 심정은 조금도 알려고 하지 않아. 우리를 이해하 는 것은 역시 우리 친구들 뿐이야.'라는 확신을 굳히게 된다. 왜 교사들은 판에 박힌 사고와 충고를 좋아하고 학생의 감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하 지 않는 걸까. 그들의 짐을 나누어지는 고통을 피하기 위해서 재빨리 입막음을 하려는 의도가 강한 것은 아닐까. 그들의 감정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고통스럽다.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 을 느끼다 보면 우리의 감정도 어둡고 괴로워진다. 그것은 비참한 전쟁영화를 몇 시간이나 지켜보는 심정과 비슷하다. 굶 주림에 시달리는 아프리카 난민들, 말라 비틀어져서 뼈만 남은 아이들을 지켜봐야 하는 여주시퀵서비스 여주시퀵 여주시오토바이퀵서비스 여주시오토바이퀵 여주시다마스퀵서비스 여주시다마스퀵 여주시라보퀵서비스 여주시라보퀵 여주시야간퀵서비스가격 여주시야간퀵가격 여주시다마스퀵비용 여주시오토바이퀵비용 여주시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여주시퀵서비스 여주퀵서비스 심 정과 조금도 다 를 바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문제학생들의 한스런 절규를 듣다 보면, 솔직히 말해서 피곤해진다. 대개는 참지 못하고 중간에 서 잘라 버린다. "너만 그런 고민에 쌓여 있는 게 아니야."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하기나 한 일이야?" "아무리 엉망진창이더라도 그게 네 집인 걸 참아야지 어떻게 하겠니." "다른 사람들은 모두 행복해 보일지 모르지만 어떤 집에나 고민은 있는 법이야." 이런 판에 박힌 설교를 하면서 이야기를 끊는다. 물론 교사들도 그들의 불행을 함께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안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 면 그들의 감정 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그들과 함께 헤맬 위험이 있다. 교사 자신이 확고한 주체성을 지니고 있지 못하면 함께 쓰러지고 만다. 우리는 위와 같은 우려를 무의식 중에 마음 깊이 지니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렵다. 산산이 부서진 가정을 타인인 내가 행복하게 되돌려 줄 수는 없다. 아니, 행복하 게 되돌리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