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너를 놀렸어? 그 녀석 생각이 비뚤어진 거야. 내가 주의를 줘야겠군."
이렇게 초점을 다른 학생에게 맞춰야 할까.
A의 심정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교사로서 어떤 말을 할 것인가는 한 가지로 정해져 있지
는 않다. 그러나
위의 예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모두 교사의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는 데 있다.
이럴 때는 굳이 담임을 찾아오기까지 한 A의 심정을 잘 헤아려서 이렇게 말해 주는 것이
좋다.
"내가 한 칭찬 때문에 난처했나 보구나. 그렇다면 내가 잘못했는걸. 미안하게 됐다." 이렇
게 공감을 표
한 뒤에, "그런데 왜 난처했지?" 하고 물으면 좋을 것이다. 그러면, "왜냐하면 아이들이 자주
비꼬면서 놀
려서요."하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그리고는, "저, 교장 선생님은 나이드신 분이잖아요. 그런
분이 무거운
자전거를 들어올리는 게 힘들어 보이기도 하고 딱해 보여서 도와 드린 것뿐인데......"하면서
자신의 기분
을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심정을 털어놓으면, "그래, 능현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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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랬었구나."하고 맞장구를
치고는, "너는
정말 인정이 많은 아이로구나."하고 다시 칭찬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이런 대화를 나누다 보면 담임과 A의 관계는 더욱 돈독해진다.
3. 흔들리는 중학생의 마음
어떤 중학교에서 있었던 일이다.
포스터 그리기 대회에서 우수상에 뽑혀 표창을 받게 된 B가 미술 담당 C선생에게 상장을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사실은 선생님, 저 혼자 그린 게 아니고 형이 도와 줬어요. 그래서 상을 받을 수 없어
요."
"그래? 너는 정직한 아이구나. 형이 도와 줬다는 걸 말하려면 상당히 큰 용기가 필요한
법인데."
C선생은 감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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