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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27.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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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너를 놀렸어? 그 녀석 생각이 비뚤어진 거야. 내가 주의를 줘야겠군." 이렇게 초점을 다른 학생에게 맞춰야 할까. A의 심정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교사로서 어떤 말을 할 것인가는 한 가지로 정해져 있지 는 않다. 그러나 위의 예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모두 교사의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는 데 있다. 이럴 때는 굳이 담임을 찾아오기까지 한 A의 심정을 잘 헤아려서 이렇게 말해 주는 것이 좋다. "내가 한 칭찬 때문에 난처했나 보구나. 그렇다면 내가 잘못했는걸. 미안하게 됐다." 이렇 게 공감을 표 한 뒤에, "그런데 왜 난처했지?" 하고 물으면 좋을 것이다. 그러면, "왜냐하면 아이들이 자주 비꼬면서 놀 려서요."하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그리고는, "저, 교장 선생님은 나이드신 분이잖아요. 그런 분이 무거운 자전거를 들어올리는 게 힘들어 보이기도 하고 딱해 보여서 도와 드린 것뿐인데......"하면서 자신의 기분 을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심정을 털어놓으면, "그래, 능현동퀵서비스 능현동퀵 능현동오토바이퀵서비스 능현동오토바이퀵 능현동다마스퀵서비스 능현동다마스퀵 능현동라보퀵서비스 능현동라보퀵 능현동야간퀵서비스가격 능현동야간퀵가격 능현동다마스퀵비용 능현동오토바이퀵비용 능현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능현동퀵서비스 여주퀵서비스 그랬었구나."하고 맞장구를 치고는, "너는 정말 인정이 많은 아이로구나."하고 다시 칭찬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이런 대화를 나누다 보면 담임과 A의 관계는 더욱 돈독해진다. 3. 흔들리는 중학생의 마음 어떤 중학교에서 있었던 일이다. 포스터 그리기 대회에서 우수상에 뽑혀 표창을 받게 된 B가 미술 담당 C선생에게 상장을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사실은 선생님, 저 혼자 그린 게 아니고 형이 도와 줬어요. 그래서 상을 받을 수 없어 요." "그래? 너는 정직한 아이구나. 형이 도와 줬다는 걸 말하려면 상당히 큰 용기가 필요한 법인데." C선생은 감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