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마음에 걸렸는지 몰라요. 저는 정직하지 않아요. 형이 그린 걸 내가 그린양 속이
고 냈으니 거짓
말쟁이일 뿐이에요."
B는 단숨에 말했다.
"그래, 네 말이 맞는 면도 있어. 하지만 나도 경험한 일이지만, 일단 거짓말을 한 다음에
그것을 거짓말
이라고 스스로 인정하는 것은 상당히 용기있는 일이야."
미술 선생은 자신도 거짓말을 스스로 고백한 일이 있는 양, 나도 경험한 일이지만 하고
서두를 꺼냈다.
"일단 말을 내뱉고 나면 그 말이 틀리다는 것을 알아도 고치기가 그리 쉽지 않아. 사실
자기 생각이 틀
렸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기란 힘든 법이지. 인간에게는 원래 그런 면이 있기 때문에 네
가 장하다고 말
하는 거야."
여기서 미술 선생이 이 학생의 잘못을 말하는 게 아니라 인간의 약점과 장점에 대해 말하
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지 바란다.
미술 선생은 약한 인간의 일반적인 경향이라고 B의 잘못을 치부한 후에 B에게 직접 물었
다.
"자, 네 우수상을 어떻게 했으면 좋겠니? 만일 네가 내 입장이라면 어떻게 하겠니?"
이것은 B에게 자기가 저지른 부정한 행위에 대한 대처를 묻는 질문이었다.
"우수상은 취소......"
말을 하려는 B를 막으며 미술 선생은 말했다.
"한번 발표한 것을 취소하려면 그 이유가 분명해야 돼. 선생님이 잘못 판단했다고 해도
아이들이 믿지를
않을 거야. 왜냐하면 멱곡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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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이 우수하다는 걸 전람회에서 모두 보았으니까. 취소하는 이유를
밝히면 아이들
에게 네 거짓말을 드러내게 돼."
"......"
"선생님이 보기에 너는 이미 충분히 반성했어. 반성을 했으니 나에게 와서 솔직하게 잘
못을 시인했지.
그 동안 얼마나 창피하고 속상했겠니. 나름대로 꽤 고민이 많았을 걸로 안다. 고민 끝에 용
기를 내서 나에
게 잘못을 밝히러 온 거잖아. 선생님은 그만하면 충분히 잘못을 빌었다고 생각해."
"......"
B는 잠자코 선생님의 얼굴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 진지한 얼굴에는 사라지는 줄만 알았던
중학생의 순수
함이 아로새겨져 있었다. 감동을 받은 미술 선생은 조용히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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