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았다. 명예롭게 죽거라. 내가 지켜봐 주마. 그러나 임종 때 이 어미에
게 남길 유물로 관음상 하나를 조각해 놓고 죽거라. 부탁한다."
구즈이는 곧 작업장에 틀어박혀 사흘 밤낮 동안 침식을 완전히 잊고 관
음상을 조각했다. 어머니에게 남길 유물이니 한 세대를 풍미할 조각이 되
어야 한다는 일념 하나뿐이었다. 사흘만에 간신히 완성한 관음상을 보여
드리자 어머니는 만족스럽게 웃으면서 말했다.
"자아, 이걸 만물상에 가지고 가서 쉰 냥 달라고 해라. 쉰 냥에서 한 푼
이라도 깎으려 들면 절대로 팔지 말거라."
만물상 신페에는 관음상을 받아 들고 화들짝 놀랐다.
"대단한 작품입니다. 나는 선친의 작품이라면 거의 다 알고 있다고 생
각했는데 아직도 이런 게 남아 있었습니까?"
구즈이 2세가 자신의 잡품이라고 말하자 신페에는 더욱 크게 놀라며 곧
이 들으려고 하지 않았다.
"네? 당신 작품이라고요? 사람 놀리지 마십시오."
그래서 어머니에게 유물로 남길 전곡읍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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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으로 조각했다고 말하자 신페에는
고개를 끄덕였다.
"잘 알겠습니다. 기꺼이 쉰 냥에 사겠습니다. 그러나 이건 정말로 훌륭한
작품이라 쉰 냥도 오히려 싼 겁니다. 과연 명인의 아드님입니다. 혼신의
힘을 기울이면 이렇게 훌륭한 작품을 만들 수 있지 않습니까."
구즈이는 그 후 수행을 거듭하여 명공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재능에는 선천적인 요소와 유전적인 요소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선
천적인 재능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재능을 타고나지
못했다고 스스로 위축되어 가망이 없다고 포기하는 것은 경솔한 짓이다.
사실 선천적인 재능이란 것은 있어 봤자 한계가 너무나 뻔하다. 누구나 모
두 비슷해서 구별하기 힘든 '도토리 키재기'에 불과하다고나 할까. '도토리
키 재기'란 정확한 규격품처럼 모두 똑같다는 말은 아니다. 약간 키가 큰
것과 작은 것이 있는가 하면, 굵은 것도 있고 가는 것도 있다는 식으로 개
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그 차가 대수롭지 않아 어차피 도토리이긴 마찬가지
라는 것이다.
따라서 일정 시점까지 각 개인은 한결같이 무한한 가능성'을 숨긴 잠재
적인 재능의 소유자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 개인은 한결같이 무한한 가
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모두들 재능을 훌륭하게 꽃을 피울 수 있는데
도, 어떤 이는 두드러지고 찬연하게 재능을 빛내는 반면에 어떤 이는 재능
을 그대로 썩혀 평범한 사람이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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